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학교에서 알려주지 않는 올바른 면도 방법!

by J.Dit 2023. 8. 9.

목차

    면도를 잘한다는 것은 면도로 인해 발생하는 미세한 손상을 최소화시키고 트러블이 일어나지 않도록 면도 전후로 관리해 주는 것을 의미합니다. 학교에서는 배우지 않는 올바른 면도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립니다!

    올바른면도방법

    날면도기를 이용한 올바른 면도 순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세수하기

    얼굴이 건조한 상태에서 면도를 하게 되면 피부 표면이 울퉁불퉁하고 각질이 많이 남아있는 상태이기 때문에 상처가 쉽게 생깁니다. 세수를 하면 피부에 있는 먼지, 피지 같은 노폐물과 세균을 씻어내기 때문에 면도 시 상처를 줄여주고 세균으로 인한 감염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2. 쉐이빙폼을 꼭 사용하기

    쉐이빙폼은 얼굴과 면도날 사이의 윤활유 역할을 하며, 피부에 얇은 막을 생성하여 날카로운 면도날로부터 얼굴을 보호해 줍니다. 또한 쉐이빙폼은 수염을 부드럽게 만들어줘 수염이 잘 깎일 수 있도록 합니다. 수염이 부드러워지는 데는 약 3분 정도의 시간이 필요합니다.
    간혹 비누를 사용하는 분이 있는데,  비누에 있는 계면활성성분이 면도로 인해 발생한 미세한 상처로 들어가 피부에 자극을 줄 수 있습니다.

    3. 수염이 난 방향으로 면도하기

    면도는 털이 얇은 곳부터 굵은 곳의 순서로 수염이 난 방향으로 하면 됩니다. 즉, 볼→구레나룻→인중→턱→목 순서입니다.
    면도 시 피부 주변을 살짝 잡아당겨 팽팽하게 만들고 수염이 난 방향으로 천천히 힘을 주지 않고 지그시 누르는 느낌으로 해야 합니다.
    역방향으로 면도하게 되면 저항과 마찰이 증가하여 피부에 자극이 많이 되고 트러블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또한 천천히 하지 않으면 수염이 잘리는 것이 아니라 뽑히는 경우가 발생하며 피부에 자극이 되고 모낭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4. 남아있는 쉐이빙폼 닦아내기

    면도로 인해 자극받은 피부를 진정시키며 남아있는 쉐이빙폼을 닦아 낼 수 있도록 찬물로 꼼꼼하게 헹궈줍니다.

    5. 애프터쉐이빙 제품 사용하기

    면도로 인해 발생한 자극과 미세한 상처들을 보호하기 위해 애프터쉐이빙 제품을 사용해야 합니다. 간혹 제품이 따가워서 사용하지 않는 분이 있는데 '살리실산' 성분이 들어간 제품은 따갑지 않습니다. 헤라옴므, 시세이도 맨, 랩 시리즈의 제품을 추천합니다.

    6. 면도기 세척 및 건조하기

    사용한 면도기는 반드시 흐르는 물로 깨끗이 세척한 뒤  건조해 녹이 발생하는 것을 막아야 합니다.
    전기면도기를 사용하는 경우에는 전용 세척기나 세척액으로 소독해야 합니다.
     

     

     

    주의 사항

    • 면도 후에 얼굴을 손으로 만지면 손에 있던 세균이 미세한 상처로 들어가서 감염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 매일 면도한다면 보름에 한 번씩 면도날을 교체하면 됩니다. 눈으로 봐서는 면도날이 멀쩡해 보여도 면도하는 과정에서 날이 손상되어 시간이 지나면 피부에 미세한 상처를 내게 됩니다.
    • 일회용 면도기는 5회 정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이미 피부에 트러블이 있어 피부가 울퉁불퉁한 경우에는 특히나 힘을 주지 않고 천천히 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