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저는 20대부터 술자리를 즐기고 흡연을 하며 살았습니다. 그땐 몰랐는데 30대 중반이 되니 체력저하, 불면증이 생겼습니다. 그래서 수면제를 먹고 잠을 자게 되고 잠을 제대로 못 자니 늦게 일어나고, 회사에 허겁지겁 출근하여 좋지 않은 컨디션으로 밀린 업무를 하다 보니 짜증스러워 흡연을 하고 술자리를 갖는 악순환이 발생했습니다.
게다가 30대 후반이 되니 성기능에 문제가 생겼습니다. 아침에 원활하게 발기되어 있지 않거나, 발기가 되더라도 단단함이 예전 같지 않은 것을 조금씩 느꼈습니다. 운동을 해야겠다고 생각하고 달리기를 시작했고, 달리기를 통해 체력이 좋아지고 발기부전도 해결되었습니다.
발기부전 해결을 위한 운동 방법
한국비뇨의학과 교과서에 최근 실린 논문으로 발기부전이 있는 사람들이 효과를 볼 수 있는 운동방법에 대한 연구가 실렸습니다. 이 연구는 2017년에 이뤄졌는데 평소 운동을 많이 하지 않는 사람, 만성성인병을 가진 사람들이 발기부전이 생겼을 때 어떤 운동을 얼마나 어떻게 해야 해결되는지에 대한 연구였습니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중고강도의 운동을 1주일에 4회, 한번 할 때 40분씩, 적어도 3개월 이상 지속할 것!
성기능 장애 해결을 위한 방법 : 중고강도의 운동을 1주일에 4회, 한번 할 때 40분씩, 3개월 이상 지속할 것
저 또한 아침에 달리기를 3개월 정도 하니 확실히 몸이 변화하는 것을 느꼈습니다.
중고강도의 운동이란?
운동을 하며 옆 사람과 아주 간단한 대화만 할 수 있는 정도의 운동입니다. 예를 들어 "물 좀 주세요" 같이 원하는 것에 대한 요청정도만 할 수 있는 정도이고, 옆 사람과 대화를 지속할 수 있는 운동은 중강도 운동입니다.
달리기가 발기부전 해결에 좋은 이유
달리기는 위에서 설명한 대표적인 중고강도 운동입니다.
중고강도 운동은 결국 우리 몸의 심장을 빨리 뛰게 만드는 운동인데, 달리기는 이 심장이 빨리 뛰는 상태를 오래 지속할 수 있습니다. 포인트는 심장이 빨리 뛰는 상태를 오래 지속하여 심장, 혈관을 자극해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심장과 심혈관이 자극되면 심장 박출량이 커지면서 심장이 빨리 뛰지 않아도 효율적인 혈액 순환을 할 수 있게 됩니다.
저 또한 달리기를 통해 얻은 것은 평소 제 심박수는 90~100 사이가 나왔는데(일반적인 사람은 심박수가 80 밑으로 유지된다고 합니다.) 달리기를 6개월 하고 나니 심박수가 80 이하로 떨어지게 되었습니다.
심장이 튼튼해져서 혈액 순환이 잘 이뤄지는 경우 발기부전 문제를 해결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달리기를 하면 좋은 점
언제 어디서나 할 수 있는 운동
달리기는 언제든지 할 수 있고, 어디서나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운동을 하기 위한 준비물로도 간편한 복장, 운동화화만 준비하면 됩니다. 달리기는 신체를 위로 띄우며 앞으로 나아가야 하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다리 근육이 증가하며 다리가 굵어집니다. 특히 허벅지와 엉덩이가 발달합니다. 남자는 하체가 굵어지게 되면 남성호르몬을 만드는 고환과 부신에서 DHEA라는 물질이 발생합니다. 이 물질은 근육 속에 들어가 남성호르몬으로 합성되는 물질입니다. 이 DHEA 물질이 많아지면 자연스럽게 남성호르몬이 많아지게 됩니다.
단, 너무 오래 달리기를 하게 되면 몸이 스트레스를 받게 되며 남성호르몬양이 다시 줄어들게 됩니다. 따라서 달리기를 한번 할 때는 10km를 넘기지 않는 것이 적당한 양입니다.
단기적인 목표 달성으로 얻는 성취감
달리기를 하다 보면 오늘은 얼마큼 뛸지 단기적인 목표를 정하게 됩니다. '오늘은 3km를 뛰어야지' 같은 단기적인 목표를 정한 뒤 그것을 이루면 적지 않은 '성취감'을 얻을 수 있습니다. 집을 산다거나, 좋은 차를 산다거나 하는 장기적인 목표를 이루는 성취감과는 조금 다른 것 같습니다. 장기적인 목표는 그것을 이뤘을 때, 더 큰 집, 더 큰 차를 원하게 되며 기쁨이 금방 사라지게 됩니다. 하지만 아침 달리기처럼 단기적이지만 작은 목표를 여러 번 이루며 얻게 되는 성취감은 나의 자신감, 심리적인 안정을 얻는데 많은 도움이 됩니다.
올바른 달리기 방법
달리기를 처음 시작하는 사람이라면 처음부터 욕심내면 안 됩니다. 부상방지를 위해 처음에는 2km, 3km 정도로 조금만 뛰어야 합니다. 이후 점점 거리를 늘려가면서 운동량을 늘려야 합니다.
스트레칭하기
달리기 전후로 10분 정도 스트레칭을 반드시 해야 합니다. 달리기는 근육, 인대에 부담이 가는 운동이기 때문에 스트레칭을 통해 몸을 풀어줘야 합니다.
꿀잠에 도움 되는 달리기 시간
아침에 햇살을 보면서 운동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침 운동을 하게 되면 '멜라토닌'이라는 숙면에 도움이 되는 호르몬이 분비되어 밤에 숙면을 취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사실 직장인들이 아침에 운동하고 씻고 출근하는 것이 현실적으로 매우 어렵습니다. 따라서 가능하다면 아침에 달리기 운동하는 것이 최상이지만 어렵다면 잠들기 2시간 전에 운동을 마무리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부상방지를 위한 달리기 방법
달리기는 실제로 부상이 많이 발생하는 운동입니다. 부상을 예방하기 위해서 의식적으로 보폭을 좁게 하여 달리는 것을 추천합니다. 부상은 결국 도움닫기를 하고 떨어지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충격으로 무릎이나 발 뒤꿈치에 발생하는 것입니다. 발 앞쪽으로 달리기를 하는 사람이라면 족저근막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보폭을 좁게 하여 달리기를 하면 도움닫기 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충격량도 작아지고 충격이 몸에 적게 전달되어 부상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다만, 달리기의 속도가 줄어들 것이고 멋있지 않습니다... 우리가 운동하는 목적이 폼나게 달리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이점은 포기하는 것이 좋을듯합니다.
달리기가 내 인생 최고의 투자인 이유
나중에 나이가 들어 80~90세의 노인이 되었을 때 삶의 질을 향상하는 요인이 네 가지 있습니다.
- 이동할 수 있는가
- 자신의 몸을 자신이 씻을 수 있는가
- 음식을 편하게 먹을 수 있는가
- 배변을 원활하게 하는가
이 네 가지를 위해서는 평소에 체력, 근육을 많이 키워놓고 저장해 놓아야 합니다. 노후자금 사용하듯이 젊었을 때 체력을 최대한 키워놓고 노년에 그 체력을 조금씩 조금씩 사용하는 것입니다.
발기부전 해결을 위해서 달리기를 시작하셨더라도 그것은 발기부전 치료만이 아닌 건강한 노년생활을 위한 내 인생 최고의 투자일 수 있습니다.
'건강과 영양' 카테고리의 다른 글
건강검진 대장암검진 분변잠혈검사 정보 및 의료비 지원 받는 방법 (0) | 2024.01.04 |
---|---|
왼쪽 아랫배 통증 응급실 치료 후기 (0) | 2023.11.19 |
커피, 심장질환 환자도 안심하고 마시는 방법 (0) | 2023.11.11 |
가을, 피부 촉촉하게 관리하는 방법 (0) | 2023.10.28 |
내성발톱 수술 후기 및 2년이 지난 현재 상태 (0) | 2023.10.1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