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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슬라는 세계 그 어떤 자동차회사 중에서도 가장 빠르게 성장하였고, 혁신적인 자동차회사입니다. 전기자동차만을 주력으로 생산하고 있으며 전기자동차뿐만 아니라 전기충전소, 태양광발전, 에너지 저장장치 등 자동차회사라기보다는 에너지 회사라고 생각되는 사업을 많이 하고 있습니다. 이런 멋진 사업들을 하고 있는 테슬라에 대해 미국의 전기차 전문매체 인사이트 EV에서 '테슬라가 직면한 5가지 주요 과제'를 발표하여 공유하고자 합니다.
미국 현지화
현재 미국과 중국의 무역 전쟁으로 반도체 첨단장비들을 중국으로 수출하지 못하게 하였고, 그로 인해 중국은 각종 원자재 수출을 금지하여 원자재의 값이 폭등하기도 했습니다. 두 나라의 무역 긴장이 심해지며, 규제가 강화되면서 부품 생산의 현지화가 중요하게 느껴집니다.
중국 의존도 감소
2023년 상반기 테슬라 차량의 전체 판매 물량 중 1/3이 중국에 판매되었습니다. 그만큼 테슬라가 중국시장에 의존하고 있는 것이 높습니다. 물론 중국만이 아니라 미국, 유럽 다양한 나라에서 테슬라 차량의 인기는 높습니다.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이 팔린 차량은 테슬라의 모델 Y입니다. 그렇지만 중국시장에 상당량을 판매하고 있는 것은 부인할 수 없는 사실입니다. 미국과 중국의 무역 전쟁 중인 상황에서 무역 및 정치적인 문제가 생겼을 때 갑작스러운 판매 부진을 보일 수 있습니다.
자동차 라인업 확장
테슬라를 원하는 소비자들은 많습니다. 그러나 현재 테슬라 차량의 전체적인 가격은 일반적인 가솔린 차량에 비하여 높고 고급차량이라는 인식이 있습니다. 브랜드의 고급화 전략은 훌륭한 전략이지만, 테슬라는 단순한 차량 판매만이 아니라 차량판매 후 소프트웨어 판매, 차량 충전소 운영으로 큰 이익을 낼 수 있는 회사이기 때문에, 보다 더 많은 차량을 판매하여 테슬라라는 생태계에 많은 사람들을 들어오게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현재 테슬라의 모델 S는 출시된 지 12년이 되었으며, 모델 X, 모델 Y, 모델 3의 경우 출시된 지 평균 8년이 넘었습니다. 이제는 조금 더 다양한 모델을 출시하여 테슬라의 새로운 모습을 보여주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됩니다.
사내 관료주의 탈피
테슬라는 회사가 매년 엄청난 속도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조직이 거대해질수록 조직은 고지식적이게 되고, 변화하기를 꺼려합니다. 테슬라는 여태까지 기존의 자동차 생산방식을 깨트리고 본인들만의 독창적인 방법으로 차량을 효율적으로 생산하고 있습니다. 틀에 박힌 방법만이 아니라 새로운 방법을 매번 개발하여 현재 세계 최고의 자동차 회사의 자리에 올라서있습니다. 현재까지 잘 해왔듯이 관료주의에 영향을 받지 않도록 꾸준히 혁신적인 모습을 보여주는 것이 중요한듯합니다.
새로운 시장 탐색
자동차 산업은 주로 중국, 일본, 미국, 유럽, 한국에 의해 흘러가고 있습니다. 또한 차량은 전 세계 여러 나라에 판매되고 있습니다. 테슬라는 앞으로 누구도 부인할 수 없는 전 세계 최고의 회사가 되기 위해서는 주요 국가만이 비주류 국가에도 그 나라에 맞는 현지화 전략으로 차량을 공급해야 합니다. 해당국가의 소득 수준과 일치하는 제품을 개발하여 그 나라에 맞는 제품을 공급한다면 테슬라는 성장은 가속화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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